_A6A0110%20%EB%B3%B4%EC%A0%95-_edited.jp
2018
STILL ALIVE
Woman in Red 설치이미지.jpg

STILL ALIVE

작가의 글

​본 전시에 부쳐.

   

 

 

너는 아직도 살아있는가?

< STILL ALIVE >

2017년 개인전 [Portraits of You]에서 나는 그간 탐구해왔던 회화매체를 통한 인간의 존재적 실체에 관한 연구를 개인적 목표의 어느지점까지 구현해 내었다.

​그것은 지난 2016-2017년도 작가노트에서 밝힌바와 같이 각각 인간의 불완전함, 생물학적/사회적 생태계적 측면, 그리고 인간의 시각을 넘어선 직관적이며 근원적 존재로 크게 정리할 수 있었다.

이러한 내용은 형식적으로는 형상이 없어지는 과정과 함께 결국 추상의 형태를 띄는 회화로 이어졌다.​ 따라서 나는 지속적으로 인간의 초상을 그리고 있지만 추상으로 보여지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.

이러한 평면매체의 형식적 연구 지점에서 나는 다시 세속을 점검하고자 한다.

​본 전시<STILL ALIVE>의 주요작품 "Woman in Red"는 근래 보이지 않았던 인간의 형상을 다시 끄집어냄으로서 회화적 테크닉의 정점(개인적 탐구영역에 국한함을 밝힌다)에서 한발 물러서 보았다. 

​또한 세계와 삶의 탐구자로서 세속적 기록물들을 사진의 형태로 꺼내었다.

​한편, 빛은 본인에게 있어 아주 중요한 궁극의 지점이다. 매체를 불문하고 이 영원의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것이다.

존재의 영원을 말하고 싶은가?

영원한 빛으로 향하기 위해서는 뒤를 돌아 어둠의 깊이를 헤아려야 할 것이다.

깊은 고통에 빠졌던가?
​그렇다면 그만큼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다.

​영혼은 가능성을 지닌만큼 고통받는다.

 

2018. 홍리원

ARTIST STATEMENT     

 Copyright © Riiwon Hong All rights reserved.